오픈뱅킹이 뭐길래…골드바까지 등장 [금융 플랫폼+]

신은섭 기자 승인 2021.06.11 10:43 의견 0
(사진=KB국민은행, NH농협은행, BNK경남은행)


오픈뱅킹, 마이데이터사업 등 디지털 금융 전환에 따른 업계의 판도가 빠르게 바뀌고 있다.

특히 지난달 말 카드사까지 오픈뱅킹에 참여함에 따라 고객 유치가 다급해진 금융업계에서는 다양한 혜택과 파격적인 증정까지 나오는 등 경쟁이 더욱 달아오르고 있다.

오픈뱅킹은 하나의 앱으로 고객이 가진 모든 계좌를 조회하고 자금을 이체할 수 있는 서비스다.

지난해 12월 도입돼 현재까지 총 824만명의 가입자가 약 1억5000만개의 계좌를 오픈뱅킹 앱에 등록해 이용 중일 정도로 금융계 이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KB국민카드는 오픈 뱅킹 서비스 시행을 기념해 오픈 뱅킹 등록 고객 11만1111명을 추첨해 골드바 등의 경품을 증정한다.

오픈뱅킹을 통해 송금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을 대상으로 매주 1000명에게 치킨쿠폰 등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펼친다.

이번 행사는 30일까지 KB페이 또는 리브메이트에서 오픈 뱅킹을 등록하거나 송금 서비스를 이용한 이벤트 응모자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KB국민카드의 오픈뱅킹 서비스는 KB페이와 리브메이트를 통해 은행 등 42개 오픈 뱅킹 참여 금융 회사의 계좌 조회는 물론 등록된 계좌를 통한 이체와 송금도 가능하다. 특히 KB페이와 리브메이트 앱을 통해 송금할 경우 별도 안내 시까지 송금 수수료가 면제된다.

NH농협은행도 오픈뱅킹 카드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NH오픈뱅킹 서비스 신규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오픈뱅킹 홈캉스 이벤트에 돌입했다.

다음 달 20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는 농협 인터넷뱅킹, NH스마트뱅킹, 올원뱅크의 NH오픈뱅킹 서비스에서 타은행 계좌 또는 타사카드를 처음으로 등록하고,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 중 총 600명을 추첨해 LG올레드TV 65인치, LG스타일러, 다이슨 헤어스타일러, 신세계 모바일상품권 1만원권 등을 제공한다.

오픈뱅킹 카드 서비스는 NH스마트뱅킹과 인터넷뱅킹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타사 카드를 등록하면 간편하게 카드 청구금액이나 결제 계좌번호 등의 카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BNK경남은행은 경남BC카드 회원이 BNK경남은행모바일뱅킹앱 오픈뱅킹 서비스에서 BC카드를 제외한 카드를 등록하고 조회하면 추첨을 통해 1000명에게 스타벅스 커피 기프티콘을 제공한다.

한편 7월 말부터는 오픈뱅킹에 참여하는 핀테크 기업의 선불충전금 정보(보유한 선불전자지급수단 목록, 잔액, 거래내역, 연계 계좌번호 등)까지 조회가 가능해진다.

이에 맞춰 금융위는 금융회사만 이용 가능했던 어카운트 인포 서비스를 핀테크 기업에도 개방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이뉴스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